포스트코로나 시대 「스마트관광도시」의 역할과 방향
Role And Direction Of “Smart Tourism City” In The Post-Corona Era
ㅇ 코로나19 발생으로 전 세계 관광객 수는 1990년도 수준으로 급감하였고, 영업중지․여행금지․자가격리․재택근무 등 감염병 확산 억제 정책으로 국내외 관광시장 변화가 발생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맞이하고 있음
ㅇ 특히 국내의 경우, 코로나19로 방한객 85.6% 감소, 관광지출 28.6% 감소 등 관광생태계 붕괴와,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 관광 환경은 급변하고 있음
* ▴방한객 수(만명): (‘19)1,750→(’20)252 ▴관광레저소비지출액(조원): (‘19)94→(‘20)67
ㅇ 이에 따라 정부는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스마트관광산업의 육성 기반을 마련하고, 수요자 맞춤형 스마트관광 안내를 확대하는 등 관련 기반 구축을 위한 ‘스마트관광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ㅇ 특히, 새정부 국정과제 ‘61. 여행으로 행복한 국민, 관광으로 발전하는 대한민국’에서 관광산업·인재 육성을 통해 스마트관광 생태계 확산을 위한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을 더욱 확대 추진할 예정임
* 국정과제61 내용: (관광산업·인재 육성) 스마트관광 생태계 확산, 미래융합형 관광 인재 양성, 혁신적 관광벤처 육성, 디지털 전환 지원 등 산업 경쟁력 강화
ㅇ 포스트코로나 시대 산·관·학이 모여 관광산업 재도약을 위한 ‘스마트관광도시’ 사업 발전방향과 정책적 가치 논의를 통해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일자/장소
일자 | 2022년 8월 12일 금요일 10:00 ~ 1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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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 한양사이버대학교 (서울) |
주최 / 주관 | ![]() |
후원 | ![]() ![]() |
|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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