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2.jpg
profile.jpg

존경하는 한국관광레저학회 회원 여러분!
이 번에 17대 회장으로 취임한 김학준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얼마나 힘들고 암울한 시간을 보내고 계십니까!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가와 관광을 연구하는 학자로서, 위드 코로나 시대와 코로나 이후를 대비한 연구에 대한 책임이 더욱 막중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17대 (사)한국관광레저학회 회장 임기 중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심으로 학회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첫째, 학회란 말 그대로 학자들이 모여 있는 곳을 의미합니다. 결국, 학회 또한 사람이 모인 곳이며, 학자들의 친목단체입니다. 어떠한 것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하지 않지만 저는 학회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가 바로 학자들의 친목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어떠한 가치보다도 사람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사람, 좀 더 구체적으로 우리학회 회원과 관련된 부분이라면 끝까지 품고 갈 것입니다.

두 번째, 학회의 중요한 가치는 바로 연구입니다. 우리학회 회원들의 연구 활동에 대해서 학회는 전폭적인 지원을 할 것입니다.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최우수 연구 논문에 대한 포상과 더불어 지속적인 연구지원을 할 것입니다. 연구에 대해 다양한 조직을 만들어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을 하려고 합니다. 학회에서 연구가 활성화되지 않는다면, 그 학회의 미래는 없습니다. 다양한 연구가 많은 학자들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세 번째, 우리학회는 우리나라 관광산업과 관광의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현재 계획 중이긴 하지만 2021년 하반기에 진행되는 학술대회는 UNWTO가 참여하는 국제규모의 학술대회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연구는 학술적인 발전에 기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나라 관광산업과 세계화에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관광은 도시관광브랜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더믹 이후, 여행은 단체가 아닌 가족이나 개인이 개별적으로 기존의 여행사의 도움 없이 스마트폰 하나만 들고 세계 어디든 다니는 행동 양식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이제 여행자가 어디를 가느냐는 도시관광브랜드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영국과 미국은 도시관광브랜드의 평가기준을 만들고, 자신들이 만든 기준이 글로벌스탠더드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빠르게 도시관광브랜드 평가기준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할 때가 왔습니다.

존경하는 한국관광레저학회 회원 여러분!
다시 한 번, 회원이 중심 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보겠다는 약속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9월 2일

(사)한국관광레저학회 회장 김학준 올림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이용약관   |   오시는 길
업무시간 오전 10시 ~ 오후 5시
사무국 강원대학교 교수 지윤호 010.6558.2665
사무국 신구대학교 교수 송기문 010.4494.9010
서울편집부 한남대학교 교수 김동한 010.7563.1009 seoul@kastle.kr
부산편집부 동명대학교 교수 김영하 010.4488.2358 busan@kastle.kr
(사)한국관광레저학회   |   대표자: 김학준
사업자번호 605-82-11496
서울시 중구 퇴계로20나길 26 크로스빌딩 3층